비트코인 거래가 안전한 이유


1. 비트코인은 모든 거래 정보를 블록 단위로 연결된 블록체인 구조로 비트코인 거래 시 중앙 기관이 아닌 전 세계 수천 개의 컴퓨터에 의해 공동으로 검증되기 때문에 과거 거래 내역을 위조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2. 비트코인 거래는 개인키로 서명되고 이 서명은 공개키로 누구나 검증할 수 있어서 거래 당사자는 본인만 가지고 있는 개인키로 서명하기 때문에 타인이 임의로 거래를 발생시킬 수 없다.

3. 모든 참여자가 동일한 장부를 갖기 위해 새로운 블록을 추가할 때 막대한 연산을 요구하는 암호 퍼즐을 푸는 과정을 통해 누구나 장부를 조작하지 못하도록 하고 정직하게 참여한 사람만 경제적으로 유리한 구조로 돼있다. 시스템 전체를 공격하려면 네트워크 50% 이상을 장악해야 하는데 현재의 규모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4.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거래 내역은 누구나 블록 탐색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있기 때문에 조작이 불가능하다. 단, 거래의 익명성은 유지된다.

물론 비트코인이 100%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다. 이유는 개인키를 분실하거나 유출될 경우 복구가 불가능하고 거래소가 블록체인 밖의 영역이기 때문에 해킹이나 내부 부정행위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국가마다 암호화폐의 법적 지위가 달라서 피해 발생 시 은행처럼 법적으로 보상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즉 비트코인 시스템은 안전하지만 사용자가 안전을 지켜야 하는 구조라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