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개인 투자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 5가지


1. 무계획적 투자
뉴스나 루머, 주변 사람들의 말에 휩쓸려 충동적으로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경우가 많다. 매수 전 투자 원칙을 세우고 목표 수익률, 손절 라인을 명확히 설정하고 기업 분석 후 투자 근거를 기록해두면 흔듦이 줄어들게 된다.

2. 손실 회피 심리
손실을 확정 짓기 싫어서 끝없이 보유해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는 경우가 많다. 투자 전 손실 허용 한도를 미리 정하고 손실 허용 한도에 도달하면 자동 매도를 하거나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전제를 받아들이는 겸손한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3. 과도한 집중 투자
한두 종목에 자금 대부분을 몰아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종목 악재가 발생할 시 큰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최소한 5~10개 종목 이상으로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업종, 국가, 자산 군까지 분산하면 리스크가 많이 줄어들게 된다.

4. 단기 시세에 흔들림
하루, 일주일 단위의 주가 등락에 집작해 과도하게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다 보면 수수료와 세금 부담이 커질 뿐만 아니라 심리적 불안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 가치와 실적 개선 여부에 집중하고 주가는 장기적으로 가치에 수렴한다는 원칙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5. 과도한 기대와 탐욕
단기간에 큰돈을 벌 수 있다는 환상 때문에 급등주, 테마주를 추격 매수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러나 환상은 환상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단기간에 큰돈을 버는 주식 대신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수익률을 연평균 8~10%만 돼도 매우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댓글